시그널 장기 미제 사건 수사반 (シグナル 長期未解決事件捜査班) / 2018년 2분기

https://www.ktv.jp/signal/index.html

tvN 드라마 '시그널'의 일본판 리메이크 드라마로 회를 거듭할수록 시청률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총 10화 현재 6화까지 방영)

흥미로운 점은, 관동지역과 관서지역의 시청률 차이가 크다는 점입니다. 

관동지역이 한자리수로 추락하는 것에 반해 관서지역은 두자리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일드 시그널의 시청률(관동지역) 하락의 원인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1. 무겁다.

일본의 드라마가 최근 지나치게 가벼워지고 있는 현상에서 비롯된 것이 아닐까 합니다.


2. 다르다.

최근 일드를 보면 문법처럼 패턴화 되어가고 있는데, 일드의 법칙에서 어긋난 신선한 전개에 이질감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3. 어렵다.

원작자체도 초반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을만큼 난해한 작품인데, 이를 지나치게 압축하면서 내용의 전달력이 떨어집니다.



전반적으로 일드 시그널에 대한 현지 시청자들의 평가는 좋은 편입니다.

매우 특징적인 부분이, 좋다 나쁘다(호불호)가 갈리는 일반적 시청소감과 달리,

보고 있는 사람은 대부분 '빠져든다, 충격이다,무섭다' 등 일반적인 일드와는 다른 매력이 있다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수사물을 포함해 일본의 드라마가 전반적으로,

특징적인 캐릭터와 그의 능력을 중심으로 하나의 에피소드에서 하나의 사건을 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현실성은 상실한지 오래이고 시청자에게 편안한 즐거움을 전달하는 것이 주목적이 되어서,

언제부턴가 드라마라기 보다는, 하나의 예능(드라마형 예능)에 가까워진 것 같습니다.


일드 시그널의 방영이후, 원작 DVD와 아메바TV를 통해 방영되는 원작 VOD를 찾아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회를 보면 참을 수 없는 호기심을 갖게하고, 

두회를 보게 되면 이건 TV를 통해 적당히 볼 드라마가 아니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시청률의 하락이 시청자가 보는 것을 포기한다기 보다는, 보다 진지하게 이 드라마를 대하게 되는 이상현상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개인적으로 일드 시그널은 종영이후에 더 이슈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시그널은 다양한 에피소드로 구분되는 드라마라기 보다, 하나의 사건에 다가가는 20시간의 영화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패턴화된 일밙적 일드와는 다른 배우들의 연기, 시나리오, 연출.


금일 시그널 시청률 하락에 대한 언론기사의 댓글들을 읽어보면, 재미없기 때문에 시청률이 낮아지는게 아니다라는 반응이 많습니다.

매력적이고 가장 재미있지만, 하루를 비워 모든편을 연결하여 보고 싶다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골드위크 기간에 원작 DVD를 몰아보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일드 시그널은 시청률로 평가할 수 있는 작품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덧붙여 

일드 시그널만의 가장 큰 특징은, '피해자들' 이라고 생각합니다.

원작과 달리 피해자의 안타까운 모습이 좀 더 기억에 남고 이슈화 되고 있습니다.

기억에 남겨지는 피해자의 이미지를 연기하고 연출한 부분에서는 일드쪽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D's folder > conten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BTS (방탄소년단)  (0) 2018.05.20
시그널 장기 미제 사건 수사반 (일드, 2018)  (2) 2018.05.16
아버지.  (0) 2018.05.08
라이브 (Live)  (0) 2018.05.07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1. 시그널팬 2018.05.22 18: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별로 동의가 안 되네요. 남겨진 사람들의 아픔을 제대로 보여준 건 한드였구요. 일드는 한드의 방대한 내용을 가져다가 짧은 러닝타임 안에 구겨넣느라고 제대로 감정표현도 못하고서 휙휙 지나가던데요. 그리고 6회 같은 경우는 살인범이 트럭에서 폭발사건을 일으킨 이유가 원한을 품어서였는데, 그 부분도 한드에서는 제대로 표현되었지만 일드에서는 제대로 표현이 안 되었더군요. 이런 건 저만 느낀 게 아니라 트윗을 보면 한드 원작을 본 일본인들이 한드와 다르게 제대로 표현이 안 되었다고 공통적으로 지적하는 사항이구요.

    솔직히 60부 넘는 16부작 스토리를, 45분 10부작으로 만들려면 적당히 삭제를 하고 강조할 건 강조해야 하는데, 워낙 그대로 표현하는 걸 좋아해서 한드에 나온 장면 대부분 다 살리려고 하다 보니 감정표현이고 뭐고 후딱후딱 지나가는 장면들이 많죠. 전 그래서 매주 시청률이 1퍼 이상씩 뚝뚝 떨어지고 있다고 생각해요. 오늘하는 7회의 경우는 관서지방도 아마 두 자릿수 시청률 꺠지고 한자릿수로 내려가지 않을까 합니다.

    • BlogIcon Dunpeel 2018.05.23 03: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먼저 저도 시그널을 좋아합니다.
      장문의 의견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한국 드라마를 잘 보지 않습니다.
      개그콘서트와 같은 반복된 패턴의 연애를 주제로 한 드라마에 질려버렸기 때문에, 소재 중심의 일본드라마를 자주 보는 편입니다.
      (일드도 소재만 다를 뿐, 동일한 패턴이 반복되어 슬슬 질려가고 있지만요)

      남겨진 사람들의 아픔이 아니라, 피해자에 대한 안타까움이 짙다는 의미였습니다.
      한드가 잘알려지지 않은 배우를 피해자로 캐스팅한 반면, 일드는 주조연급의 연기자가 2회 분량으로 출연하기 때문에.

      한드를 보고 이미 다음 상황을 알고 있다면 다르지만,
      일드를 통해 처음 볼 경우엔, '설마 주연급의 배우가 2회만에 죽고 끝나는 거야?' 라며 당황하게 되는 것이 반전입니다.
      또한 일드라면 예상할 수 있는 전개가, 현재의 도움으로 과거의 희생자를 부활시킨다라는 것이 일반적이고요.

      완성도에서는 물론 한드와 비교할 수가 없습니다.
      먼저 한드를 보고 일드를 보게 되든,
      일드를 보고 한드를 보게 되든,

      리메이크를 통해 두 드라마에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는 것은 확실하고요.

      이전에 한드를 리메이크한 일드가 워낙 아쉬움이 많기 때문에, 일드 시그널에 대한 만족도가 개인적으로 높습니다.

      시청률 부분에 있어서는,
      지나치게 편집되고 압축된 것이 문제일 수도 있지만,
      본문과 같이, 일드의 수사물과 전혀 다른 방식인 것도 문제 요소가 된다고 봅니다.
      이전에 보아왔던 문법과 전혀 다른 느낌.
      중드를 보게 되면 처음에 익숙하지 않은 그런 느낌.

      한국처럼 한주에 2회분을 방영하는 것과 달리, 일드와 미드는 한주 1회분이기 때문에 한주에 하나의 에피소드에 대한 만족감을 전달해야 다음주에 시청률이 연결될 수 있는데, 시그널의 경우는 사건의 연속성으로 전개되는 특징으로 시청에 있어 불편한 점도 있고요.


      암튼 개인적으로 일본 내에서는 시청률과 무관하게 성공했다고 생각합니다.
      마니아층이 형성되고, 전체를 몰아보야 한다는 의견도 많고요.
      배우들의 연기도 이전의 일드에서 보여진 것과는 다른 영화와 같은 진지한 연기로 호평이고요.

      방송사도 지나친 압축에 내용 전개를 이해 못하는 시청자가 신경쓰였는지,
      시청률을 회복하고 보다 깊이있게 이해 할 수 있도록,
      금일 새벽시간대에 '시그널 다이제스트 SP(ついに最終章突入!「シグナル」8話まで待てない!ダイジェストSP)'를 125분에 걸쳐 특집편성.
      5/23 (수) 1:35 ~ 3:40

      방송사도 여러가지로 노력하고 있으니,
      시청률도 좋아지겠지라고 기대할 수 있겠죠.^^

      개인적으로 일드 시그널이 가져올 결과를 유추해 본다면,
      종영 이후 이슈에서 사라지는 시즌별 일드의 특성과 달리, 일드 시그널은 종영 이후에 더욱 관심이 높아질 것이고,
      생략된 에피소드분에 대한 호기심으로 원작 시그널의 일본 내 판매량이 높아질 것 같습니다.

      * 아무래도 블로그다 보니, 타인에 대한 배려를 고려하지 않고 자유롭게 나의 생각을 남기고 있습니다. 불편함을 주었다면 미안하다는 말을 전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