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좁고짧게 여기어 걸치었다고 여겨진다.



BTS 원폭 티셔츠 관련 기사에 아래와 같은 댓글을 달았다.


일본이 침략자인 것은 사실이지만, 

원폭은 종전이라는 결말속에 민간인을 향한 잔혹한 학살을 포함하고 있다.

전세계가 핵폭탄에 예민하고 규제하는 이유역시 히로시마 원폭이 남긴 잔혹한 교훈이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스타로서 스스로의 관리가 부족했다 여겨진다.

누군가에게 상처가 될 수 있는 부분은 애초에 주의하는 것이 좋고, 부득이하게 실수하였다면,

먼저 확실하게 잘못된 부분에 대해 말하고 사과할 부분은 사과하는 것이 좋다.


이기적 잣대로 상황을 정당화하려고 노력하거나,

아쉬움의 크기를 비교해 사과의 필요성을 고민하는 것은 좋지않다.



나의 댓글에 티셔츠 디자인의 의미를 설명하는 분의 글(대댓글)에 아래와 같은 댓글을 달았다.


티셔츠 디자이너의 사과 메시지에서 디자인 의도는 알고 있습니다.

일본의 한 디자이너가 욱일기를 넣은 티셔츠를 만들고 이것이 문제되었을때,

그 디자이너가 이것이 일본의 제국주의 정신을 경계하기 위한 메시지를 표현했다고 말한다면,

그 말이 과거 피해를 입은 국가들에게 순수하게 사과가 되지 않는다고 봅니다.

디자인은 설명과 이해 이전에 눈으로 전달되는 정보가 보여주는 직관적 정보가 말하는 것입니다.

의도와 무관하게 먼저 사과를 하고, 입장을 자세히 설명하고 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로벌 스타에게는 평화가 덕목이 되어야하고, 차별없는 태도가 요구됩니다.  

높게 쌓아올린 성이 벽돌 한장으로 무너질 수 있듯이, 티셔츠 한장이 만들 결과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별일아니다라고 말하는 아미들은 무책임한 옹호일 뿐입니다.

늦었다고 생각말고 확실하게 사과하고 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작은 일이 너무나 확대되고 이슈화 되고 있습니다.


-----------------------------------------------------------------------------------------------------------------------


댓글의 작성과 동시에 비추가 달렸고, 비추에 맞먹는 매너없는 악플이 이어졌다.

그들은 매우 한가로웠다.

댓글의 닉네임 정보로 나의 카카오톡을 찾아보고, 이전의 댓글들까지 찾아보고 나에 대해 알고 있다 말하고 있었다.

이런 의미없는 노력이 그들에게 있어 BTS를 위한 노력일 수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이들이 BTS에게 있어 가치있는 팬이라고 여겨지지는 않는다.  

* 내가 댓글을 달 가치가 있다고 여겨진건, 위의 티셔츠 디자인에 대해 설명하는 댓글 뿐이었다.



과거부터 꾸준히 연예인들의 복장에서 일본과의 과거사문제가 불거져왔다.


BTS 사건이 매우 이례적인 것은, 지금까지의 연예인 복장 문제는 욱일기 의상등 자국내에서의 분노로 이어지는 사건이었는데,

BTS 사건은 원폭 이미지로 일본을 자극하였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BTS가 위안부문제나 강제징용문제등 해결되지 않은 과거사문제를 의미있게 전달하는 티셔츠를 입었다면,

의식있는 그들의 모습을 높게 생각하는 반면 글로벌스타로서 정치문제에 개입하는 것을 염려하였을 것이다.


하지만 공감하기 어려운 것은 역시 '원폭'이다.

원폭은 과거의 분노를 포맷시키고 새롭게 시작하는 것이 아니다.

티셔츠 디자이너가 원폭이 있었기 때문에 광복할 수 있었다는 말은 ... 뭐라 할말이 없는 설명이다.


원폭은 전쟁을 종결시키는 축포도, 일본의 원죄를 심판하기 위한 무력도 아니다.

원폭은 인류가 만든, 인류의 비극이다.


원폭은 전쟁의 종결과 함께 현장에서 수많은 생명을 앗아갔고, 그 상처는 지금까지 남겨져있다.


개인적으로 이번 사건에서 가장 한심한 것은, 소속사의 대응이었다.

BTS는 노래의 소절소절에 은유적 메시지를 포함하고 있다.

설명없는 그들의 원폭 티셔츠는 해석의 주체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다.


그들은 문제가 있다 직감하는 순간(사건의 시점) 오해를 종식시킬 설명을 하거나, 실수에 대해 사과했어야 했다.

하지만 그들은 그들이 해결했어야 할 문제를 시간에게 미루었다.

시간에 미룬 그들의 안일함과 나태함으로 적절한 사과의 기회를 실기하였다.


강제징용 문제로 한일간의 정치적 대립이 심화되는 시점에서, BTS 는 일본에게 좋은 빌미를 제공하였다.

BTS 역시 현재 상황에서 그들을 비판하는 세력과 옹호하는 세력에 의해 사건이 확대되어감에 무척이나 난감할 것이다.


늦었다고 생각하지 말고, 

스스로도 완벽하지 않은 존재임을, 

실수에 대해 스스로 인정하고 사과하는 용기가 BTS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일본 방송의 BTS 출연취소, 전세계에 일본 '전범행위' 알렸다


방탄소년단 나비효과, 日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것들


"안 나가고 말지"..방탄소년단 출연취소 파문, 韓日 반응 극과극


"BTS 출연 취소는 시작, 한류열풍 종식 가능성"日연예매체




BTS 가 의도한 실수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젊고 신중하게 판단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다.

그들은 앞으로도 또다른 오해를 불러일으킬 실수를 할수도 있다.

실수가 오해로 확장되지 않도록, 실수는 인정하고 사과하는 자세가 필요하겠다.

또한 그들의 실수가 반복되는 것을 막기위해 그들의 모든 스텝들이 주의깊은 노력이 필요하겠다. 

BTS가 의도하지 않은 실수임에도, 모든 책임은 BTS에게 향한다.

'D's folder > no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an Lee (1922-2018)  (0) 2018.11.13
BTS, 원폭 티셔츠.  (2) 2018.11.10
トップをねらえ ~Fly High~  (0) 2018.10.29
AKB48  (0) 2018.10.27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1. BlogIcon Dunpeel 2018.11.13 22: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빅히트 공식입장 전문 20181113

    최근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이하 “빅히트”)의 소속 아티스트 방탄소년단과 관련하여 다양한 이슈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에대한 빅히트의 입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근 제기된 이슈들 중에서 저희 빅히트가 검토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사 아티스트가원자폭탄(이하 “원폭”) 이미지가들어있는 의상을 착용한 내용

    당사 아티스트가과거 한국 내 잡지의 화보 촬영에서 나치의 문양이 들어있는 모자를 착용한 내용

    당사 아티스트가과거 참여했던 행사의 퍼포먼스에서 나치의 마크를 연상시키는 깃발을 흔들면서 공연을 했다는 내용

    상기 내용들에 대한 빅히트의 입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빅히트는방탄소년단을 비롯하여 당사 소속 모든 아티스트들의 활동에 있어, 전쟁 및 원폭 등을 지지하지 않고, 이에 반대하며, 원폭 투하로 피해를 입으신 분들께 상처를 드릴 의도가전혀 없었으며, 앞으로도 없을 것임을 분명히 밝힙니다.

    빅히트는방탄소년단을 비롯하여 당사 소속 모든 아티스트들의 활동에 있어, 나치를 포함한 모든 전체주의, 극단적 정치적 성향을 띤 모든 단체 및 조직을 지지하지 않고, 이에반대하며, 이러한 단체들과의 연계를 통해 과거 역사로 인해 피해를 입으신 분들께 상처를 드릴 의도가전혀 없었으며, 앞으로도 없을 것임을 분명히 밝힙니다.

    빅히트는 최근 제기된 이슈들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사과의 말씀을 전합니다

    빅히트는원폭 이미지가 들어있는 의상 착용과 관련하여, 위에서 밝힌 바와 같이 일체의 의도가 없었고, 의상 자체가 원폭 피해자 분들에게 상처를 드릴 목적으로 제작된 의상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었음에도, 당사가 사전에 충분한 검수를 못하여 당사의 아티스트가 착용하게 됨으로 인해 원폭 피해자 분들께 의도하지 않게상처를 드릴 수 있었던 점은 물론, 당사 아티스트가 원폭 이미지와 연계되어 있는 모습에 불편함을 느끼셨을수 있었던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를 드립니다.

    빅히트는화보 촬영 시 과거 나치의 문양이 들어있는 모자 착용과 관련하여, 위에서 밝힌 바와 같이 일체의 의도성이없었고, 당일 촬영과 관련된 모든 복장과 액세서리들은 해당 언론사에서 제공받은 것임에도 불구하고, 당사가 사전에 충분한 검수를 못하여 당사의 아티스트가 착용하게 됨으로 인해 과거 나치로 인해 피해를 입으셨던분들께 의도하지 않게 상처를 드릴 수 있었던 점은 물론, 당사 아티스트가 나치 이미지와 연계되어 있는모습에 불편함을 느끼셨을 수 있었던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를 드립니다.

    그러나, 상기 사안들에 대한 책임은 아티스트들의 소속사로서 세부적인 지원을 하지 못한 빅히트에 있으며, 당사 소속 아티스트들은 많은 일정들과 현장 상황 등을 고려할 때 상기 사안들의 책임과 관련이 없다는 점을 명확하게밝힙니다.

    빅히트는 이슈가 제기된 공연의 퍼포먼스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 드립니다.

    문제 제기가된 공연은, 2017년 빅히트의 아티스트가 참여했던 한국의 전설적인 아티스트 서태지의 기념공연으로, 획일적인 교육 현실을 비판하는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교실 이데아”의 퍼포먼스 장면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문제 제기된깃발 및 이미지들은 나치와 관련 없는 창작 아트워크이며, “획일적인,전체주의적 교육시스템을 비판”하기 위한 퍼포먼스였습니다.

    이 퍼포먼스가일부에서 문제 제기된 것과 같이 나치와의 연계성을 갖고 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오히려 이러한전체주의적 현실을 비판하기 위한 창작적 요소를 갖추고 있다는 점이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빅히트는 이번에 제기된 문제들을 개선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음악과 아티스트를 통해 전세계인들에게 위안과 감동을 주자”는 것은빅히트의 존재 이유입니다. 또한, 다양성과 포용의 시대를살아가며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많아진 것은 저희에게도 도전적인 과제이지만, 이를 잘 수행하기 위하여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이번에 문제 제기된 사안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역사/문화적배경에 대해 이해를 기반으로, 빅히트 및 소속 아티스트들이 활동하는 세부적인 부분까지 세심하게 살펴, 저희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받는 분들이 없도록 더 주의를 기울이겠습니다.

    다시 한번 빅히트가 이러한 점들을 살피는데 부족함이 있어 마음의 상처를 받으신 모든 분들께 정중히 사과를 드립니다.

    빅히트는 이번에 제기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조치들을 취하고 있습니다.

    빅히트는일본과 한국의 원폭피해자협회 관계자들을 접촉하여 현재 제기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설명 및 상처 받으셨을 수 있는 분들에 대한 사과를 진행하고있습니다.

    빅히트는현 이슈 관련 문제를 제기한 단체인 Simon Wiesenthal Center에 상황을 설명하고 본이슈로 인해 상처받았을 수 있는 분들에 대한 사과를 담은 서한을 발송하였습니다.

    • BlogIcon Dunpeel 2018.11.13 22: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실수로 발생한 오해를 해소하고, 소속사와 아티스트의 입장을 명확히 전달한 공식입장.
      불필요한 소모적 논쟁을 종식키는 깔끔한 사과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