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를 처음 이용하는 분들에게 주의사항이 될 것 같아 작성합니다.


이베이 이용시 가장 주의할 사항중 하나가 '환불'인 것 같습니다.

배대지등 중간 배송지 없이 쉽게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환불 방법인 국내쇼핑몰과는 전혀 다릅니다.



이베이 환불 방법


1. 판매자에게 연락해라.


국내쇼핑몰과 같이 구매자가 구매취소를 하면 환불되는 것과 달리, 이베이는 판매자에게 연락하여 구매취소와 환불을 요청해야 합니다.

여기서 메일을 빨리 확인하고 친절하게 구매취소와 환불에 대응해주는 판매자분도 있지만,

메일을 확인하지 않거나 대응을 안해주는 판매자들도 있습니다. (어떤 특정국가의 판매자들이 특히 심함)

친절 판매자를 만났을 경우, 환불받기 까지 1주일 이내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2. 페이팔에 연락해라.


이베이에서 진행된 모든 카드결제는 페이팔을 통해 이뤄집니다.

페이팔 머니가 아니어도, 페이팔 등록 카드가 아니어도 무조건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페이팔을 통해 이베이로 결제됩니다.

(불친절 판매자가 환불요구에 무대응할 경우에 이베이에 도움을 요청하는 메일을 보내면, 페이팔에 분쟁신청을 하라는 답을 받게 됩니다.)

페이팔 코리아 고객센터에 전화를 합니다.(국내 고객센터가 있어서 다행)

문제를 상담원과 통화하고 분쟁신청을 합니다.

그러면 페이팔에서 이베이 판매자에게 연락을 취합니다.

여기서 10일간 대응이 없거나, 발송을 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구매가 취소되고 환불이 됩니다.

환불 받기까지 10일에서 14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1차적으로 판매자에게 연락을 취해 3~4일정도 환불 요청을 해야하고, 다시 페이팔에 분쟁신청을 하기 때문에,

환불받기 까지 약 20일정도가 소요됩니다. (저는 35일이 걸려 환불받는 경험이 있습니다. 환불받았다는 것 자체에 다행이라 여깁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판매자가 페이팔의 연락을 받고, 뒤늦게 물건을 발송하는 경우입니다.

이것은 구매자 입장에서 볼때 판매자의 '엿먹어라 대응' 입니다.

이 경우에는 환불이 안됩니다.

페이팔에서 주문한 물건을 정상적으로 발송했다고 취급합니다.


이경에는 어쩔수 없습니다.

그냥 물건을 받고, 운송비를 들여 제품을 반송하고, 다시 환불요청을 해야합니다.


결론은, 이베이에서 결제하기전 심각하게 고민해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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