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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 & B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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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 조직', '단체의', '단체 집약적'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코퍼레이트(Corporate)와 철학에서는 주체성, 심리학에서는 동일성, 사회학에서는 존재 증명의 뜻을 갖고 있는 아이덴티티(Identity)의 합성어이다. 정신분석학자 에릭슨은 아이덴티티를 발달 단계에서 획득하는 자아 동일성이라고 정의하기 때문에 코퍼레이트 아이덴티티를 직역하면 기업의 자아 동일성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1. CI는 기업의 자기 발견과 자기 실현의 프로그램이다.
2. 기업의 모든활동과 그 활동 방법의 총체이다.
3. 기업 이미지를 컨트롤하기 위한 기업 활동이다.
4. 기업의 관계자 집단에게 경영이념과 기업목적을 명확하게 인식시키기 위한 종합적인 전달방법이다.
5. CI란 기업 문화 그 자체이다.
6. CI란 기업의 현실을 파악하여 명확히 목표를 설정한 후 미래지향적 비젼을 만들어 그것을 순서에 따라 사내외에 체계적으로 확산시키는 경영 전략의 한 프로그램이다.
CI 의 필요성
오늘날 기업활동의 다각화 (단일 업종에서 다업종으로 전개, 국제시장 진출에 의한 다국적 기업의 등장)로 기업 규모가 확대되면서 기업의 관점에서 기업 전체를 컨트롤하는 전략적 계획으로 기업 이미지 확립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짧아지면서 단일 품목에 따른 브랜드 아이덴티티 차원을 넘어 기업 차원에서 전제품을 경영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CI가 필요하게 되었고 경쟁력의 심화로 상품을 구입할 때 배후에 존재하는 기업 이미지가 구매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업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한 CI가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기업 구성원의 의식 구조의 변화에 따른 근무 환경의개선 및 경영 방법의 혁신이 필요하면서 계획과 조직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CI가 필요하게 된것이다.
그러므로 기업의 미래에 대한 준비로 CI를 적극 도입해야 한다.
-기업의 독자적인 자신의 존재의의를 명확히 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자사에 대한 내외관계자의 의식 전환 및 체질개선과 기업의 이미지 개선,보다나은 시장환경, 경영환경을 만들어 내는 총체적인 문화전략을 지침한다. -
기업주는 기업의 경영방침, 기업 이미지를 제시하고 전문디자이너는 기업주의 의도를 디자인적인 요소로 제작하여 ci하나로 기업의 철학과 시각적인 요소, 시대흐름에 적절한 디자인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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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종류의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의 경우 CI라는 단일형태의 이미지로 제품에 따라 성향이 각기 다른 시장을 점유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각 제품에 따라 소비자에게 친근감이나 신뢰감을 비롯하여 기술개발력, 청결감 등 주로 감성적인 평가를 중심으로 한 BI전략이 전개되는 예가 많다.
Brand image특정한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 갖는 이미지를 말합니다.
소비자는 상품의 광고에 의해 고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되며, 그것에 의해 타제품과 구별하게 된다.
따라서 신뢰감이나 친근감있는 브랜드 이미지 형성은 판매촉진의 기본적인 요건 가운데 하나이기도 한다.
Brand mark
브랜드를 구성하는 요소중에서, 시각적으로 형상화된 표시물을 말한다.
브랜드 마크를 상업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공공관청에 등록된 것이 트레이드 마크!
그러나 브랜드 마크는 제품의 경우에만 해당되며, 반면에 트레이드 마크는 보다 광범위한 대상에 적용된다.
그리고 브랜드 네임은 상표명으로서의 호칭을 의미하기 때문에, 브랜드 마크와 브랜드 네임이 동일한 경우도 있지만 브랜드 마크가 문자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양자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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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 / BI 개발의 기대 효과
1. 기업환경의 일체감 부여로 소비자에게 전하는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증대된다.
2. 기업을 기억하게 하는 효과와 함께 경쟁업체와의 차별화를 가질 수 있다.
3. 기업의 활성화와 더불어서 기업의 이미지 창조를 가중시킬 수 있다.
4. 영업력의 강화와 판매의 강도, 지명도 등을 강화시킬 수 있다.
5. 기업의 경영 이미지 통일에 따른 판매, 투자, 경영관리 등에서 상승효과가 기대된다.
6. 조직의 활성화, 능률의 향상, 관리의 용이, 효율적 조직강화에 크게 기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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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요소 디자인
1. 심볼마크 Symbol Mark
기업을 대표하는 최고의 시각적 상징물인 심볼마크는 CI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기업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참고 :엠블렘emblem)
2. 로고타입 Logo Type
로고타입은 상호를 디자인한 특정한 문자로서 심볼마크, 전용색상과 함께 CI/BI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컬러시스템 Color System
고객에게 쉽게 기억되며 좋은 이미지를 심어 줄 수 있는 색상으로 기업이미지, 제품 등을 표현하는데 적합한 색상이 선택되어야 한다.
4. 전용서체 Font
각종 기업의 시각적인 Type Face 요소들을 일관성 있게 나타내고자 독자적으로 채택된 서체를 지정한다.
5. 시그니처 Signature
심볼마크와 로고타이프, 캐릭터 등 각종 시각요소들을 효과적으로 조합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응용시스템 (option)
1. 서식류 - 명함, 편지지, 팩스용지,봉투(대,중,소) 등
2. 사인류- 옥외간판(가로형, 세로형), 층간/부서/공용안내 사인, 종합안내 게시판, 윈도우 사인, 사내 게시판 등
3. 차량류 - 승용차, 승합차, 버스, 트럭, 탑차 등
4. 포장류 - 쇼핑백, 포장박스, 포장테이프 등
5. 홍보물 - 모자, T-셔츠,뱃지, LABEL, 스티커 등
6. 기타 - 캐릭터 등
CI, BI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CI : Coprate Identity
BI : Brand Identity
씨아이는 회사의 아이덴티티를 말합니다.
예를들면.. 삼성,엘지,에스케이등의 회사를 대표하는 이미지구축작업이라 할수 있지요..
이와는 달리 BI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인데요..
예를들어 삼성전자의 휴대폰 브랜드는 에니콜입니다.
이 에니콜의 브랜드 이미지구축작업은 BI이 이지요..
BI는 CI보다 하위개념이라 할수 있는 것이지요..
각 회사마다 휴대폰이나 자동차의 이름이 틀리고 로고도 틀리고 표현되는 이미지도 틀린데.. 그 개별적이 하나하나가 모두 BI가 적용된 예입니다.
PI는 개인... 그러니까.. 한 사람의 이미지를 구축한다는 뜻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확산이 되지 않은 것이지요..
유명인이나 디자이너들은 개인적으로 이런것을 할 필요성이 있을듯..
기타 UI 대학교.. (University..)같은 것등.. 여러가지 많이 있습니다.
문제제기>
CIP (Corporate Identity Program)에서 MI,BI,VI로 나누어 정의 합니다.
위의 이런 의미에서 MI는 Mind Identity로 BI는 Behavioral Identity로
VI는 Visual Identity로 해석해야 합니다.
답변>
문제제기를 하신님의 이야기는 아무래도 디자인프로세스중의 하나의 이론적인 용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하지만. 이 질문을 하신분은 분명히 일반적인 CI, BI의 명칭에 대한 뜻을 알고 싶어 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분명 님도 CI, BI에 대한 위와 같은 뜻을 모르지는 않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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